블로깅 3년을 축하하며...

2010. 10. 27. 02:01행복한 일상/행복 비평

반응형

벌써 통을 시작한지 오늘로 만으로 딱 3년째다. (2009.8.31)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작은 화면에 실증을 느낀 나머지 큰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각종 블로그들과 비교해보고 선택한 것이 블로그 기능에 자료 수집 기능까지 갖춰진 네이트 통을 선택했다. 부산본부 시절에 희진이 따라 잠시 들렀던 것이 인연이 되어, 다른 블로그들을 다 내려놓고, 네이트 통을 만들어가기 위해 투자한 시간이 얼마던가! 처음엔 그저 신기하고 재밌기도 했지만, 처음 하는 블로깅이라 공부해야 할 것들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나도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는 블로거가 되고자 시작했던 일이 벌써 3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방문자 수 늘리기에 급급하여 나 자신과 아무런 상관없는 글들을 퍼 나르고 수집했던 적도 있었고, 정작 개인의 일기를 적기 위해 만든 블로그가 과연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할 만큼 통 메뉴의 비밀노트는 폐쇄적이었다. 다른 사람의 평가를 기대하고자 하여, 좀 더 솔직하고 진솔하게 사람들에게 오픈 하지 못한 것들이 많이 있다. 지금도 여전히 Cyworld와 비교해 볼 때 1촌의 개념이 부족하여, 쉽게 나 자신의 생각들과 마음을 다 털어놓지 못하는 아쉬움도 있다.

어쨌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3년이 지났고, 이제는 어느 정도 통의 기능을 많이 안다고 생각했지만, 누구를 위하여 통을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고민하기 시작했고통을 하는 많은 유저들이 그저 자료수집에만 열을 올리는 삭막한 분위기를 연출하므로 굳이 이 곳을 계속 고집해야하는 가에 대한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그러던 중 네이트가 엠파스를 인수하면서, 네이트 통의 기능이 많이 축소되고 메인 화면에 공개하지 않는 폐쇄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바 이제는 정리해야할 때 인듯 하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닌 3년이란 시간 동안을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었다. 

나의 통 메뉴 중에 가장 애착이 가는 '비밀노트'를 통해 오직 나와 자신만이 아는 일기들을 정리할 수 있었고, '생각 주머니'를 통해 사고의 틀을 넓힐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랑스런 아내와 아이들과의 일상을 다룬 'Happy home'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카테고리이기도 하다. 늘 시간이 없어 정리해야지 하고 정리하지 못하고 있는 '미국여행' 통이나 좋은 이미지를 많이 스크랩 해 놓은 '이미지 방', 그리고 또 다른 매력으로 늘 호기심을 자극하는 '아하! 그렇구나통도 빼 놓을 수 없는 좋은 글들이 가득하다

방문자 수 29 7천명...결코 작지 않은 방문자 수

다른 글들 처럼 낚시질을 위한 무의미한 글이나 선정적 글들이 없었기에 30만에 가까운 숫자는 결코 작은 숫자가 아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친밀도를 따진다면 어쩌면 참 영양가 없는 숫자이기도 하다. 통을 통해 좋은 님들 몇 분을 만났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대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이곳을 드나 들었는지 알 수는 없다. 어쩌면 뜨네기 손님만 가득한 역전과도 비슷하는 생각이 든다.

이제 3년이 지나서, 새로운 것을 하기에는 시간도 여유도 열심도 어느덧 사라지고, 기억의 한 끄트머리를 잃지 않고자 몸부림치는 나의 습관적인 모습만 확인할 때면 약간은 씁쓸하다.

앞으로 얼마나 더 블로를 할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나 스스로에게 과거를 남겨 놓은 좋은 기록이기에 쉬이 끊을 수는 없을 것이다.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온 곳이라 남다른 애착이 많이 가는 통이 어떻게 변할지는 나도 모르겠다. 내년 이 맘 때 쯤에도 이런 글을 쓸 수 있을지는 여전히 두고 봐야 할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