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홈 2는 싸이월드에서 다른 포털에 대항하기 위해 야심차게(?) 내어 놓은 SK커뮤니케이션즈의 대항마입니다.
현재 개인 블로그는 크게 그 추세가 2가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첫째는 말씀드린 대로, 포털에서 운영하는 개인 블로그(네이버, 다음, 야후 등등)이고,
두번째는 미니홈피로 불리는 싸이월드지요.
그런데, 웹 2. 0의 대두로 인한 UCC(User Creative Contents,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열풍과 더불어 포털의 블로그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간단한 사진과 글을 붙이는 정도로서는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게 되었죠.
그래서 네이버에서도 블로그 2를 준비하여 베타 테스트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써비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자와 사용자간의 쌍방향 정보전달이 가능해진 웹 2.0을 기반으로 한 네이버의 블로그2는 현재 조금씩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sk가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겠죠?^^
따라서, 개인 블로그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잡은 SK가 미니홈피의 가장 큰 약점으로 꼽혔던 화면크기를 대형화하여 네이버와 다음의 거센 추격을 따돌리고자 만든 것이 홈2 써비스입니다.
현재 2월에는 파워유저등을 대상으로 베타테스트(완벽한 써비스가 가능한지를 실전을 통해 점검하는 것)를 거쳐, 일반 유저들에게 까지 그 써비스를 확대한 상태에 있습니다. 아직은 베타이기 때문에 여러 문제점들이 많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글쓰기에러가 나던지, 기존의 미니홈피랑 같은 주소(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던지 기술적인 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2년 전부터 싸이월드의 2차버전이 나온다는 설이 나돌았는데, 거듭되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을 보고서, 또 경쟁싸이트의 앞다툰 써비스를 보고 있자니 SK로서도 힘이 들었겠지요.
정리하자면,,,
홈 2는 미니홈피의 확대판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듯 합니다.
현재 미니홈피에 사용되는 모든 기능들을 다 탑재할 예정이며, 그것과 더불어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위젯(정해진 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유저의 마음대로 화면 구성을 바꾸는 기능)이라는 편리기능을 더해 사용자를 모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홈 2를 생성한다고 기존 미니홈피의 아이템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내 미니홈피도 살아있고, 홈 2도 살아있습니다. 미니홈피와는 연동이 되지만 같이 똑같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공동의 아이템을 사용하실 수도 있고, 개별적인 아이템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홈 2에는 두가지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잇는데, 그렇게 따지자면 총 3개의 개인 홈피를 가지게 되는 거지요. 시간이 많으시다면 그렇게 하시길....
홈 2의 캐릭터는 언제든지 삭제 가능합니다. 시간이 되시면 한번 체험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그렇지만 아직은 시기상조임에 틀림없습니다.
완벽한 써비스도 지원이 않될 뿐더러, 홈 2를 만들면 도메인이 달라지니 홈피가 2개나 생기게 되고 그만큼 투자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뻔할 것입니다.
아직은 홍보도 덜 된 터라, 기존 미니홈피 이용자들의 당장의 갈아타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차후에는 한가지 도메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까, 이것을 보더라도 조금 기다리시는게(지금은 별도의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미니홈피의 아기자기함을 좋아하신다면, 그대로 미니홈피를 하시고,
미니홈피 외에 또다른 나를 나타낼 별개의 공간이 필요하시거나,
미니홈피를 하면서 화면상의 불편함이나 다양함을 생각하셨다면
홈 2로 넘어가시는 게 옳을 것 같습니다.
남부럽지 않은 홈 2를 꾸미기 위해서는 돈 많은 다람쥐가 되어야 겠죠?^^
참고로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어 화면 중앙에 있는 Showcase를 클릭해 보세요.
충분한 이해가 될 것입니다.
http://cyworld.nate.com/common/main.asp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