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예방과 대처법의 모든 것

2010. 3. 6. 20:57행복한 지식/건강상식

반응형

전문가가 말하는 신종플루 예방·대처법

서울 송파구 보건소에는 17일 하루 방문 민원인이 평상시보다 50% 늘었고 전화 문의는 30% 증가했다. 신종 플루 감염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려든 것이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이 보건소가 보건환경연구원에 넘기는 신종 플루 검사 시료가 하루 1~2건 정도였으나, 이날은 50건에 육박했다.

보건소 전수영 계장은 "질병관리본부가 지침으로 정한 검사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도 겁에 질려 막무가내로 검사를 해 달라고 조르고 있어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말했다. 질병본부 지침에 따르면, 5~7일 이내에 외국에 다녀온 사람 중 고열이 있고 기침·인후통 등 감기 증상이 있는 환자에 대해서만 신종 플루 검사를 하도록 돼 있다. 국내에서 2명의 사망자를 내면서 다시금 불안 요소로 떠오른 신종 플루에 대해 조심하는 것이 좋지만 지나치게 공포에 떨 필요는 없다. 확산되는 신종 플루에 대처하기 위한 행동요령을 전병율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장과 박승철 신종인플루엔자대책위원회 위원장(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 등 전문가 조언을 통해 정리해 보았다.

Q: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야 하나?

A:
37.8도 이상 발열(發熱)이나 기침·가래·인후통처럼 호흡기에 이상이 있을 때 일단 신종 플루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런 증상은 여름 감기와 비슷하고 신종 플루와의 차이를 구별하기 힘들기 때문에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게 좋다. 일단 동네 병·의원을 찾아 보통의 감기치료를 받은 뒤, 이틀 정도 지나도 차도가 없으면 보건소를 방문해 신종 플루 검사를 의뢰해 보는 것이 좋다.

Q: 신종 플루 감염 검사는 어디서나 받을 수 있나? 검사비는 얼마나 되나?

A:
18일부터는 보건소만 아니라 동네 병·의원에서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쉽게 검사를 의뢰할 수 있다. 보건소에서 받는 검사는 전액 무료다. 병·의원에서 받는 검사는 의사가 검사 필요성을 인정할 경우 건강보험을 적용해 개인 부담액이 1만2650~7만9530원 정도다. 의사 판단과 관계없이 본인이 희망해 검사를 받을 경우 건보 적용을 받지 못해 부담액이 4만2190~13만2550원으로 늘어난다.

Q: 병·의원이 전부 문을 닫은 심야에 열이 치솟거나 신종 플루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일단 주거지와 가까운 지역의 대학병원 응급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본부는 그 외에 전국 각 시·도별로 24시간 영업하는 동네 거점 병·의원 명단과 연락처를 빠른 시일 내에 취합해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Q: 신종 플루 환자가 많이 발생한 미국 같은 곳으로 해외여행을 떠나려고 하는데 예방법은 없나?

A:
유감스럽게도 없다. 신종 플루 치료제인 '타미플루'는 예방약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 아닌 예방 목적으로는 병·의원에서 처방전을 받을 수가 없다. 설사 음성적으로 구해 먹더라도 예방효과는 없다. 해외에 나가 손을 잘 씻고, 개인위생에 철저히 신경 쓰는 수밖에 없다.

Q: 그렇다면 노약자가 신종 플루 환자가 많이 발생한 지역으로 해외여행을 가는 건 자제하는 것이 좋은가?

A:
그렇다. 노약자는 '면역빈곤층'에 속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해외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Q: 특별한 손 씻는 '노하우'는 없나?

A:
가능한 한 자주, 손가락 사이 사이를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다. 특히 외출 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식사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아이를 돌보거나 노약자들을 자주 접촉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손을 씻어야 한다.

Q: 비누 말고 손세척제를 따로 구입해 쓰는 것이 좋은가?

A:
손세척제는 비누보다 바이러스 살균 효과가 좋다. 시중에서도 손세척제를 구입할 수 있어, 일반인들도 쓰는 것이 장려된다.

Q: 마스크를 쓰는 것은 예방에 도움이 되나?

A:
신종 플루 감염자에게는 전염병 확산 방지 목적으로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있지만, 일반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는 건 과잉 대응이라고 본다. 마스크를 1회만 착용하고 버리면 몰라도 같은 마스크를 계속 쓰고 다닐 경우, 마스크에 묻은 침이나 균 등이 호흡기로 들어가 도리어 안 좋을 수도 있다.

Q: 임신부의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A:
임신부도 신종 플루 고위험군(면역빈곤층)에 속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는 것을 자제하고 손을 자주 씻는 등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는 게 좋다. 임신부의 경우 감기약도 안 먹는 경우가 있는데 신종 플루에 감염됐을 경우, 타미플루를 투약해야 한다.

Q: 자녀가 신종 플루라고 의심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일단 아이를 학교·유치원 등 공공장소에 보내지 말고 신종 플루 검사를 해 봐야 한다. 학생 등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보건당국이 우선적으로 감염 여부를 검사한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녀를 타인과 어울리게 하지 말아야 한다.

Q: 자녀와 같은 반 아이 가운데 신종 플루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는 학생이 있다면,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아이를 계속 학교에 보내야 하나?

A:
자녀가 신종 플루에 걸렸다고 의심되는 학생과 자주 접촉을 했다면 일단 학교에 보내지 않고 검사를 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접촉을 한 일이 거의 없고, 자리도 멀리 떨어져 있다면 그 학생의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기다려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Q: 신종 플루 사망률은 어느 정도이며, 역대 대형 전염병과 비교하면 심각한 정도인가?

A: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이 1000명당 7~10명이다. 계절 인플루엔자가 1000명당 사망률이 2명꼴이라서 그것보다는 사망률이 높지만, 5000만명 이상이 사망한 스페인독감(1918년)이나 100만명 이상이 숨진 아시아 독감(1957년)에 비해선 치사율(致死率)이 낮다.

☞ 면역빈곤층

질병·노환·영양결핍 등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 전염병에 걸리면 '병원균과의 체력전'을 벌이게 되는데, 이때 체력은 곧 면역력을 의미한다. 박승철 국가 신종 플루대책위 자문위원장은 ▲65세 이상 노인 ▲당뇨 등 만성질환자 ▲암 투병 혹은 장기이식 등으로 면역억제제를 쓰고 있는 환자 ▲영양상태가 좋지 않고 심한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 ▲임신부 등을 면역빈곤층으로 분류했다. 같은 말로 '고위험군'이라고도 한다.

출처 : Tong - Mighty Warrior님의 아하! 그렇구나!!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