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한글 기본글꼴(대표글꼴) 변경하기

2011. 5. 2. 21:41행복한 지식/IT/컴퓨터

반응형
한글 2007의 기본글꼴은 바탕체이다.
요즘은 가독성이 뛰어난 좋은 글꼴들이 많이 나와서 바탕체를 그대로 쓰는 경우는 드물다.

한글 기본 글꼴을 맑은 고딕으로 변경해 보자.



 


한글 문서를 열게 되면 기본 글꼴이 '바탕'으로 설정되어 있다.




 

한글 문서의 기본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이 'Normal.hwt' 파일이다. 
윈도우 탐색기의 파일찾기 'Ctrl + F'를 누르고, 파일명에 "Normal.hwt'파일을 검색하면 2종류의 파일이 검색된다.
'Kor'디렉토리에 있는 'Normal.hwt'를 더블클릭해서 파일을 연다.  


 


Normal.hwt를 열고 글꼴을 변경하고자 하는 글꼴(여기서는 '맑은 고딕')로 변경하고 문서를 저장하면 된다.




<표에 맑은 글꼴을 기본글꼴로 설정하기> 

대표 글꼴을 맑은 글꼴로 변경하더라도 표를 만들게 되면 기본글꼴이 맑은 글꼴로 변경되지 않는다.
이럴때는 스타일을 이용해 글꼴을 등록해 주면 된다.



한글의 모양 탭으로 이동해서 스타일(단축키 F6)를 눌러서 스타일 설정화면으로 이동한다.




스타일 탭을 클릭하여 팝업 화면의 '바탕글'을 클릭, 아래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편집화면으로 이동해 '글자모양'을 클릭한다.


 

 


편집화면을 클릭한뒤, 글꼴을 '맑은 고딕'으로 변경한 수 설정을 클릭한다.



스타일 편집창으로 나와 다시 설정을 클릭한다.



다시 스타일 창으로 나와서 아래에 중앙에 있는 스타일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스타일 내보내기 창에서 왼쪽의 바탕글을 클릭하고 아래쪽은 버튼을 눌러서 'Normal'을 클릭하고 닫기를 누른다.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덮어씀'을 클릭한다.


 

 

마지막으로 스타일을 저장할까요? 물으면 '저장'을 클릭한다.

한글을 닫고, 다시 열게 되면, 기본 글꼴과 표 안의 기본글꼴이 '맑은 고딕'으로 변경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다른 글꼴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등록하게 되면 한글의 기본글꼴과 표 안의 글꼴의 기본값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