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예화┃진정한 성공이란??

2010. 3. 11. 23:09행복한 일상/행복한 묵상

반응형

진정한 성공은 무엇일까?

 

  

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이 대학생들과 공개적으로 대화하는 장면을 재미있게 보았다. 그 중에서 워렌 버핏의 마지막 답변이 마음에 와 닿았다. 질문은 “진정한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였다. 이에 대한 그의 대답을 그대로 옮긴다.

 

“여러분이 내 말을 들으면 깜짝 놀랄 것입니다.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사랑받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계속 주위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사람은 드문 것 같아요. 세계적 부호, 자기 이름으로 대학교를 세우고 엄청난 업적을 남긴 사람은 많지만, 그들 주위에 단 한 사람이라도 진정으로 사랑을 주는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살다 보면 모든 것이 허무해집니다. 평범한 직업을 가졌어도 주위 사람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한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투자회사를 경영하면서 동시에 최고의 자선가로 존경받는 사람의 대답치고는 너무 평범한 듯했지만, 그 속에는 아주 소중한 지혜가 담겨 있다. 부귀영화의 허무함과 진실한 사랑의 절실함. 그가 이 시대의 현인(賢人)이라고 불리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그가 지적한 대로 가족과 친구 등 가까운 사람과 계속 사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관계는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비교할 때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거짓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거나 인정받으려고 안간힘을 쓴다. 또 사회가 요구하는 가면을 쓰고 여기에 맞추어 행동한다. 그러나 가까운 사이에서는 가면을 계속 쓸 수가 없다. 생활 속에서 자신의 성품과 약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둘째, 가까운 사이에서는 갈등과 충돌을 피할 수 없다. 성격, 가치관, 생활 습관이 다른 사람과 같이 생활하면 갈등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아무리 선한 사람이라도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있어서 작은 일에서조차 충돌이 생기고 실망과 분노가 싹트기 마련이다. 이런 것이 원만하게 해소되지 않으면 얼마 안 가서 심각한 상태에 이른다. 극단적이지만 살인 사건의 대부분이 가까운 사이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보면 가까운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 같다.

따라서 오랫동안 서로 사랑해 온 사람들은 이러한 ‘진실’과 ‘갈등’의 험한 관문을 통과한 사람들이다. 이 관문을 통과하려면 상대방의 결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마음, 즉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필수다. 아주 이기적이었던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갈등하다 차츰 서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본다. 그것이 참된 사랑의 과정이며 양보와 자기 부인의 여정이다. 다정한 노부부를 바라볼 때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유는 그들이 이런 모험을 함께했기 때문이리라.

삶에서 가장 비극적인 오해는 가까운 인간관계, 특히 가정생활은 노력할 필요 없이 그대로 두어도 된다는 생각이다. 가정생활이야말로 워낙 미묘하고 어려워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다. 직장생활이나 공부하는 것 이상으로 힘을 다하여 가꾸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서로 의사를 표현하고, 귀를 기울여 주고, 솔직해지고, 존중하고, 갈등 푸는 법을 배워야 하는 곳이 바로 가정이다.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만큼 그 성공의 열매는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다. 진실과 갈등의 관문을 지나면서 삶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외적인 성공을 하고 사람들이 인정해 줄 때 기분이 좋지만 이런 것은 변하기 쉽고 깊이가 없다. 나는 사람들에게서 칭찬을 받았을 때, 기쁨보다 오히려 불편함과 불안을 느꼈다. 반대로 의기소침할 때 아내가 진심 어린 말로 위로하고 격려해 주어서 용기를 얻은 적이 여러 번 있다. 세상의 외적인 인정보다 가족의 조용한 말 한마디가 나에게는 더 소중하다.

사랑은 참된 용기와 지혜를 주며 삶을 변화시킨다. 삶을 변화시키는 것만이 진정한 성공이다. 우리의 성공은 항상 가까운 곳, 가까운 사람 안에 있다. (‘좋은생각’ 12월호 중에서)


찾지말고 통 하자!
좋은 예화, 설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