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바라보기]┃녹차 티백에서 고독성 농약 검출

2010. 10. 27. 11:49행복한 일상/행복 비평

반응형

국산 녹차티백 파라티온 검출 소식 드디어 방송

 

"국내 메이져 업체 2개사에서 시판되는 녹차 티백에서 고독성 농약 검출...." 

 

 

국내 시판되는 녹차티백에서 고독성 농약이 검출되었다는 방송이 오늘 저녁 KBS에서 드디어 방송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시간대는 이영돈 PD가 진행하는 KBS 10시 소비자 고발 시간에 방송되었습니다.

 

제가 프로그램을 시청해 본 결과 녹차 티백에서 파라티온이라는 금지된 고독성 농약이 검출되었다는 보도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일반 시민들이 대부분 마트에서 구입해서 먹는 두 메이저 업체의 상품이라는 점이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KBS에서는 직접적으로 방송으로 업체 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흐리게 처리되어 있는 상품을 보고는 어느 업체인지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 방송을 보신 분들도 알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두 메이저 업체라면 더욱 뻔하고, 하나는 물에 잘 녹는 설록차로 유명한 대양 이름과 같은 태평양이고,

 

또 하나는 현미녹차로 잘 알려진 동서식품이었습니다.

 

취재진의 농약 살포 과정을 취재하기 위해 국내와 수입해오는 중국 차 밭을 취재한 결과 농약들이 다량으로 차 잎에 직접 뿌려지는 광경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문제는 국내는 어느 정도의 규제가 가능하지만, 중국에서 수입해 오는 경우 농약 살포의 단속이 사실상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 어느 정도의 농약들이 뿌려지는지에 대한 기준도 모호하다고 합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국산의 경우 파라티온 말고도 고독성 농약으로 분류된 메타유제도 허용되어 있다는 것과 중국의 경우는 다른 고독성 농약들이 농도 짖게 뿌려지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얼마 전 중국에서는 파라티온에 노출된 당나귀 고기를 먹은 3살짜리 애가 죽었다는 소식은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나 중국 모두 녹차에 파라티온을 살포하는 것은 금지 되어있다고 합니다.

 

취재진이 우리나라에 납품하는 중국 차 주인을 만나 취재한 결과더욱 놀라운 사실은 중국 판매상의 경우는 우리나라에 소비되는 녹차의 가격을 맞추기 위해서는 질 좋은 녹차 잎이 아닌 저급, 그것도 아주 저급의 녹차 잎이 가공되어 나간다는 것이었습니다.

 

현미녹차의 경우 녹차 잎만 수입할 경우보다 녹차에 현미를 섞어 수입하면 관세가 40%나 저렴해지기 때문에 그런 방법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더우기 섞여지는 현미 가공 공정에는 석탄을 이용해 직접 가열하기 때문에 석탄 가루가 섞여 들어갈 확률이 매우 높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녹차 잎에도 농약이 대량 살포되고, 중국에서 수입되는 녹차는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불결한 환경에서 현미와 저급 녹차 잎이 섞여 수입된다는 것이죠.

 

이 일은 KBS가 보도하기도 이전에 국내 녹차 재배상들의 항의 방문을 받고, 기업 관계자들도 방문하여 자신들의 입장과 자체 검사결과를 했다며 파라티온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음을 밝히는 검사결과표를 제출햇는데, 노련한 PD가 그 회사 연구원에게 던진 한마디가 모든 상황을 정리할 만큼의 정곡을 찌르는 질문이었습니다

 

자신의 회사가 농림부와 식양청에서 제시한 검사법외에 3중으로 안정성 검사를 한다며 자랑하자 '파라티온'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느냐고 하자 당황하며 이 약품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검사하지 않았다는 궁색한 변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두 회사 모두 결과표를 제출한 것을 보면, KBS측에서 파라티온 성분이 발견되었다고 통보한 뒤에 이뤄진 검사라 결국 상황을 무마시키기 위한 쇼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또한 이들이 KBS가 한 검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었습니다. 검사를 담당한 기관은 전문 검사기관으로 화학식까지 분석해 낼 정도의 정확성을 가진 방법(메스 검사)으로 이번 검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업체들의 주장들은 맞지 않다는게 전문가들의 입장이었습니다. 

 

 

어는 차 전문가의 인터뷰 내용에서 "드디어 올 것이 왔다. 생각지 못한 시기에 두 회사 모두 발견된 것은 재수가 없어도 더럽게 없다" 라는 그간 녹차 회사에서 관행적으로 이루어진 일들에 대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 250티백에 7,900원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보다 안정성이 뛰어난 고가의 약품을 사용할 수 없다티백 하나당 20원도 되지 않는 금액에 맞추기 위해서는 녹차의 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라는 관계자 인터뷰도 방송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우리가 그리고 내가 몸에 좋다고 물처럼 먹어대던 녹차에서 몸에 치명적인 고독성 농약이 검출되었다는 사실이지요. 더욱 위험한 것은 과일의 경우는 껍질을 깍거나 까서 먹지만, 녹차는 농약이 묻어 있는 차 잎 그대로를 마시는 것이기 더욱 위험하다는 것이지요.

 

몸에 좋다, 건강하다고 그렇게 떠들어대던 회사들의 외침이 결국은 국민의 건강을 볼모로 한 돈 벌이에 지나지 않았다는 시장경제의 냉엄한 현실을 다시 한 번 실감해야 했습니다

 

옛 어른들의 말이 다시 생각납니다.  

"먹는 것으로 장난치는 놈은 천벌을 받을 것이다!"

 제발 먹는 거 가지고 장난치지 맙시다.

 

그리고 이번에 발견된 태평양 및 동서식품은 잘못을 반성하고, 정직한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중국 제품 믿을 수 없다는 것. 하루 이틀 일이 아니지만 중국 제품 더 이상은 신뢰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비단 식품뿐만 아니라 공산품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제품을 만나기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듯...지난 달에도 유명한 중국에서 만들어진 토마스 기관차 장난감에서 대량의 납이 검출되어 전량 리콜 되었다는 소식에 며칠 전 바비인형으로 유명한 마텔의 계열사인 피셔프라이스(울 나라에서는 도라도라 캐릭터로 유명하죠) 제품에서도 납이 검출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골판지로 만두를 만들어 팔았다는 중국의 일어버린 도덕성을 접하면서 비싸도 한국 제품이 그나마 더 안전하다는 것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여하튼 이번 녹차 사건과 관련하여 당분간은 집에 있는 녹차는 다 버리고, 유기농으로 바꿔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부는 철저한 진상규명 절차를 거쳐 일에 대한 과실을 분명히 하고

 

차후 이러한 일들이 발생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녹차 재배로 고생하는 선량한 농민들이 덩달아 피해 입지 않도록 잘 선별해야 할 것입니다.

 

 물질 만능주의로 접어드는 냉엄한 현실 속에서 여러분도 몸조심, 건강 조심하시길...

 

이상 딸기아부지의 시청 소감이었습니다.



================================================================================

이 사건이 있었던 시기는 2007년 8월이었으니까 3년이 지났네요.(블로그 백업하다가 다시 한번 경종을 울리기 위해 올립니다.) 
당시 녹차 시장은 이 보도 이후 급속도로 시장이 축소되었고, 대신 다른 차류의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급등했다는 소식도 들었습니다. 보도후 두 회사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태평양의 경우 국산농가에서 납품받는 모든 곳에서 파라티온 사용을 금지시키는 신속성을 보였지만, 동서의 경우는 반응이 미온적이었다고 하군요. 아이러니하게 이 방송 후 동서는 매출이 오히려 신장되었다고 합니다. 무슨소리냐면 녹차에서 커피로 돌아선 사람들이 생겨서 커피 매출이 엄청 증가했다고 하네요. 원래 동서는 커피회사니까...ㅋ,ㅋ

암튼 기업 이윤에 눈이 멀어 윤리의식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는 것 자체가 어쩌면 우리나라에 그 만큼 많은 모순이 자리잡고 있다는 반증이겠지요? 그래도 이런 프로그램 때문에 그나마 요즘은 녹차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어서 갠적으로는 참 감사하고 있습니다. 서로가 믿을 수 있는 정직한 사회가 속히 왔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