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불행은 '선택'과 '반응'의 차이

2010. 5. 4. 01:14행복한 일상/행복 비평

반응형

 

세상에는 참 다양한 사람들이 많이들 살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기에 또한 정말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이틀 전 골판지를 이용해 만두를 만든 중국사람들의 엽기적인 행동도

이 책임을 물어 식품당국 최고 책임자를 즉각 사형에 처하는 공산국가의 현실

또한 상상 하기려운 일들이다.

한가지 일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모두다 똑 같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결과가 뻔하기 때문에 정말 재미없는 세상이 되겠지?

예전에 읽은 책 중에 '상황은 정해져 있지만 반응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라는 귀절이 생각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내 뺨을 때렸다고 하자.

=>이것은 내가 선택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일이 일어난 상황이다.

나는 그 사람을 불쾌히 여겨 나도 빰을 갈겨대거나 후일을 위해 복수를 미뤄두거나

아무렇지도 않은 듯 넘어갈 수도 있다.

=>이것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일에 대한 반응이다.


이 단순한 진리 가운데서 우리는 같은 현상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선택할 수 있다.

상대가 뺨을 때렸기에 나도 때려야 한다는 것이 아닌 반응은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나만의 특권이다.

다시 말해 어떤 똑같은 상황에 대해 내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그 일은 행복이 될 수도 불행이 될 수 도 있다.

일이 일어난 상황(바꿀수 없는 사실)에 대한

나의 반응(충분히 바뀔 수 있으며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사실)은

내가 선택한 것에 따라 그 결과의 현저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불평만 하고 살고 있다.

그러나 어쩔수 없이 밀려드는 듯한 현실을 비판만 할 것 이 아니라.

이것에 대한 나의 반응을 긍정적인 것으로 선택할 수 만 있다면

적어도 내가 사는 세상은 참 행복할 것이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행복과 불행의 근원은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 속에 있다는 것이다.

 

행복과 불행!

 

이것은 나의 반응과 선택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Mighty Warrior

 

할수있어!!! 아, 정말 맞는 말씀!!! 2007.07.16 15:42

 

 

 


반응형